마음 충전 글귀

과거는 힘이 없는 추적자일 뿐, 결국 힘을 가진 건 언제나 현재입니다.

관리자
2026-04-29
조회수 122

435c24cf49e9d.png


혹시 과거, 어제의 실수를 자주 돌이키며 곱씹는 성격인가요?

과거를 오답노트로 바라보고, 틀린 답을 찾아 고치면 내 삶은 더 나아질 거라고 생각하나요?

물론, 예전에 한 잘못이나 실수를 되돌아보고, 반성하면 과거로부터 배울 수 있어요. 

하지만 문제는 과거를 돌아보는 데 너무 몰두한 나머지, 

과거에 묶여 현재를 제대로 즐기지 못한다는 것.


과거는 이미 지나온 길일뿐이에요.

과거 속을 헤집어 나의 개선점을 찾는다고 하여 

과거가 달라지지 않아요.

오히려, 지금-여기에서 일어나는 이 순간을 

뜨거운 가슴으로 맞이할 때

과거의 실수가 반복되지 않아요.

지금은 곧 과거가 되니까요.


또한, 지금-여기에 실수가 일어나더라도

이미 지나간 과거가 된다면

때로는 내버려두고 덮어두는 것도 좋아요.

곧 과거가 될 지금 이 순간이 또다시 찾아오니까요.


과거의 일은 교훈만 남긴 채 털어 버리고, 

지금-여기를 온전히 사는 데 좀 더 집중해 보길 바라며

제가 좋아하는 소설의 한 문장을 남깁니다.


마음경작소 드림

0 0
카카오톡 채널 채팅하기 버튼